마르셀 뒤샹과 아모리 쇼

다르거나 낯선것을 두려워 함은 삶을 겁내는 것이다. 삶을 겁내는 것은 진실을 겁내는 것이다.

아모리쇼의 카탈로그에는 전시를 소개하는 문구와 함께 다음이 적혀 있었다. "다르거나 낯선것을 두려워 함은 삶을 겁내는 것이다. 삶을 겁내는 것은 진실을 겁내는 것이다."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No2

뒤샹은 어린 시절부터 고전적인 기법과 주제들로 실험을 했다. 1908년 그의 형의 배려로 뒤샹은 Salon d'Automne과 앙데팡당전에 출품했다. 그는 주로 입체파 예술가들과 교류했지만, 뒤샹은 그들이 시각적인 것에만 몰두하는 것에 차츰 불만을 가졌다. 1911년, 그는 입체파에 움직임과 속도를 더하기 시작했다.

1912년에 뒤샹은 앙데팡당전(without jury nor reward)에 누드 №2를 출품하지만, 위원회에서는 뒤샹의 형들에게 동생으로 하여금 그림을 되찾아가거나, 그림 속에 적힌 작품의 제목을 바꿔달라고 부탁한다. 형들의 부탁을 거절한 뒤샹은 이렇게 회상한다. "나는 형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곤 전시장으로 가서 그림을 가져왔다. 난 그 후로 입체파에 아무런 흥미를 가지지 않았다" 그의 기억과는 다르게, 뒤샹은 그 후에 몇몇 입체파 전시에 참가한다.

아모리 쇼 Armory Show

1910년대, 모든 분야에서 미국은 규모와 자본의 힘으로 유럽을 앞지르고 있었지만, 미술만은 예외였다. 1912년 말, 미국의 예술가들은 "The Association of American Painters and Sculptors"이라는 조직을 만들었다. 설립목적은 미국 대중의 미적 취향을 유럽 대중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첫 프로젝트는 가장 앞서 있는 유럽 작가들의 작품 1,400여 점을 뉴욕에서 전시하는 것이었다. International Exhibition of Modern Art, 1913, better known as simply the Armory Show. 이 전시는 미국 미술계를 넘어서 세계 예술 판도를 바꾼다.

Armory Show는 대성공을 거뒀다. 75000명의 미국인들이 최초로 유럽의 전위 예술을 체험했다. 물론 대다수의 관람객들은 테어도어 루즈벨트처럼 "이것은 예술이 아니다"라고 느꼈지만. Armory Show에 전시된 작품 중에서, 가장 공격적이고 논란이 많이 되었던 작품은 뒤샹의 "계단을 걸어내려오는 누드"였다. 이 그림은 전국적으로 유명해졌고, 신문에서는 만화가들이 이 그림을 풍자했다. 당시 26살이었던 뒤샹은, 훗날 인터뷰에서 자신의 그림이 미국에서 이렇게 큰 충격을 자아낼지 몰랐고, 자신 스스로도 감당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모리쇼에는 이미 대가의 반열에 든 세잔, 고흐, 고갱과 더 큰 혁명을 꿈꾸는 아방가르드의 작품들이 전시 중이었다. 관람객들은 아방가르드의 작품을 보며 충격을 받았고, 입체파는 그 중에서도 가장 불편한 사조였다. 출품된 입체파 작품 중, 계단을 걸어내려오는 누드2 는 전국을 뒤흔든 아모리쇼의 상징과도 같았다.

누드2는 다른 입체파 작품들보다 시각적으로 더 찢겨지고, 뒤엉클어져있다. 다른 입체파 작가들이 한 순간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했다면, 뒤샹은 미래파에서 영향을 받아 연속적이되 순식간에 움직이는 형체를 그렸다. 입체파와 미래파가 하나의 결과물에 들어있었으니 100년 전의 관객에게 그 충격은 상상이었을 것이다. 그의 그림은 Eadweard Muybridge의 초기 모션 연구를 화폭에 옮겨놓은 것 같다.

그의 그림은 무수히 많은 혹평을 받았다. 그림은 한 때 "공장에서의 폭발"로, "골프 클럽과 가방들"로, 또는 "대충 배치된 말안장", "지진 후에 폐허 속에 높이 솟아오른 철로", "일본 갑옷", "부서진 바이올린 더미"로 묘사되었다.

Armory Show, Chicago, 1913. The Cubist room.

"모던 아트의 충격, 피카소, 뒤샹 그리고 미국을 뒤흔든 1913년의 아모리쇼"라는 책에서 Lunday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미국은 자신들의 문화적 기원을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찾고 있었고, 부자들은 거장들의 미술작품을 자신들의 신분에 대한 상징으로 구매했다."

1912년 한해 동안, Kuhn은 유럽을 돌아다니며 전시를 위해 작품들을 수집했다. 수집된 작품들에는 Henri Matisse의 Blue Nude와 Red Studio가 있었다. 마티스의 굵은 윤곽선, 선명한 색상, 공간을 평면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미국 아카데미와 대척점에 있었다. 피카소의 Standing Female Nude(1911)와 Francis Picabia의 Dances at the Spring 역시 수집되었다.

Lunday의 말. "100년전의 세계는 지금처럼 가깝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런던과 파리에 있는 갤러리에 무슨 일이 생겼는지 언제든지 알 수 있지만, 그때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죠. 칼라 사진은아직 널리 쓰이지 않았고, 흑백 사진은 인쇄 품질이 매우 안좋았습니다. 예술가들과 수집가들은 오로지 말과 글로 대서양 너머의 혁명을 설명하거나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행을 못가는 대다수의 미국 중산층들에게는 피카소가 어떤 그림을 그리는지 결코 알수가 없었습니다."

결말

입체파는 새로운 것을 가리키는 단어가 되었다. 디자이너들은 모델들에게 입체파-스타일의 옷을 입혔고, 사람들은 입체파-테마의 파티를 열었다. 반면에, 아카데미의 힘과 권위는 한순간에 떨어졌다. 아모리 쇼가 끝나고 얼마 안되서 아카데미에서 전시를 열었지만 유럽 아방가르드들에게 비판적이었던 보수적인 평론가들조차 지루해했다.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아방가르드가 일시적으로 후퇴한 적도 있었지만 한번 일어난 물결은 유럽에서 온 이민자들과 함께 더욱더 커졌다. 그리고 아방가르드가 미국에 침투한 이 기간 동안, 미국의 부자들은 MoMa와 Whitney Museum 같은 현대 미술관 및 갤러리를 만들기 시작했다.

아모리쇼의 카탈로그에는 전시를 소개하는 문구와 함께 다음이 적혀 있었다. 다르거나 낯선것을 두려워 함은 삶을 겁내는 것이다. 삶을 겁내는 것은 진실을 겁내는 것이다.

도움이 되었나요?